사용자 포탈 가이드

1. 문서 개요

1.1. 목적

본 문서는 PaaS-TA 사용자 포탈 사용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1.2. 범위

본 문서는 Windows 환경을 기준으로 PaaS-TA 사용자 포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되었다.

2. PaaS-TA 사용자 포탈 계정 생성

본 장에서는 PaaS-TA 사용자 포탈을 사용하기 위한 계정 생성 및 비밀번호 재설정 화면 설명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2.1. PaaS-TA 사용자 포탈 계정 생성

  1. 1.
    PaaS-TA 사용자 포탈에 접속한다.
  2. 2.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3. 3.
    “계정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4. 4.
    사용할 이메일 계정을 입력하고, “인증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한다.
  5. 5.
    수신 된 이메일의 “이메일 인증 확인” 링크를 클릭하여 계정 생성 페이지로 이동한다.
  6. 6.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계정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 생성을 완료한다.

2.2. PaaS-TA 사용자 포탈 비밀번호 재설정

  1. 1.
    “비밀번호 재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2. 2.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을 입력하고, “비밀번호 재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3. 3.
    수신 된 이메일의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링크를 클릭하여 비밀번호 재설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4. 4.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비밀번호 재설정을 완료한다.

2.3. PaaS-TA 사용자 포탈 로그인 후 조직 생성

  1. 1.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LOGIN”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포탈에 로그인한다.
  2. 2.
    계정 생성 후, 첫 로그인 시 조직 생성 페이지로 이동된다. 조직명을 입력하고, “조직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 생성을 완료한다.

3. PaaS-TA 사용자 포탈 매뉴얼

본 장에서는 PaaS-TA 사용자 포탈의 메뉴 구성 및 화면 설명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3.1. PaaS-TA 사용자 포탈 메뉴 구성

PaaS-TA 사용자 포탈은 조직, 공간,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부분과 개발환경 및 서비스를 생성하는 부분, 문서와 공지 등을 조회하는 정보 조회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메뉴
설명
조직, 공간, 애플리케이션 관리
대시보드
조직, 공간 생성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도메인, 사용자 초대 등을 관리
개발환경, 서비스 생성
카탈로그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 및 서비스 생성
정보 조회
도움말
외부 도움말 페이지로 이동
문서
관리자가 등록한 문서 조회
공지
관리자가 등록한 공지 조회
커뮤니티
사용자 게시판
나의 메뉴
내 계정 정보, 내 문의 내역 등을 관리

3.2. PaaS-TA 사용자 포탈 메뉴 설명

본 장에서는 PaaS-TA 사용자 포탈의 7개 메뉴에 대한 설명을 기술한다.

3.2.1. 대시보드

  1. 1.
    상단 메뉴의 “대시보드” 버튼을 클릭한다.

3.2.1.1. 조직

  1. 1.
    좌측 메뉴의 조직명을 클릭하여 조직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3.2.1.1.1. 조직 영역

3.2.1.1.1.1. 조직 생성

  1. 1.
    좌측 메뉴의 “조직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 생성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조직명을 입력하고, “조직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 생성을 완료한다.

3.2.1.1.1.2. 조직명 변경

  1. 1.
    조직명을 변경하면, “이름변경” 버튼이 활성화 된다.
  2. 2.
    “이름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 폼 레이어가 팝업 된다. 팝업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명 변경을 완료한다.

3.2.1.1.1.3. 조직 삭제

  1. 1.
    “휴지통”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 삭제를 완료한다.

3.2.1.1.1.4. WEB IDE 신청

  1. 1.
    “WEB IDE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2. 2.
    WEB IDE 신청 상태이거나 신청 완료 상태에는 “WEB IDE 신청취소” 버튼으로 변경된다.
  3. 3.
    확인 팝업의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WEB IDE 신청을 완료한다.

3.2.1.1.1.5. WEB IDE 신청취소

  1. 1.
    “WEB IDE 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한다.
  2. 2.
    WEB IDE 미 신청 상태에는 “WEB IDE 신청” 버튼으로 변경된다.
  3. 3.
    확인 팝업의 “취소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WEB IDE 신청취소를 완료한다.

3.2.1.1.2. 공간 영역

3.2.1.1.2.1. 공간 생성

  1. 1.
    좌측 메뉴의 “공간생성”을 클릭한다. 또는 공간 영역의 “공간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2. 2.
    공간명을 입력한다.
  3. 3.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공간 생성을 완료한다.

3.2.1.1.3. 도메인 영역

3.2.1.1.3.1. 도메인 추가

  1. 1.
    “도메인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2. 2.
    도메인을 입력한다.
  3. 3.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도메인 추가를 완료한다.

3.2.1.1.3.2. 도메인 삭제

  1. 1.
    삭제 할 도메인의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도메인 삭제를 완료한다.

3.2.1.1.4. 사용자 영역

3.2.1.1.4.1. 사용자 초대

  1. 1.
    “사용자 초대” 버튼을 클릭한다.
  2. 2.
    초대 할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고, 조직, 공간의 권한을 부여한다.
  3. 3.
    “초대”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초대를 완료한다.

3.2.1.1.4.2. 초대 재전송

  1. 1.
    초대 재전송 할 사용자 계정의 “초대 재전송” 버튼을 클릭한다.

3.2.1.1.4.3. 초대 취소

  1. 1.
    초대 취소 할 사용자 계정의 “초대 취소” 버튼을 클릭한다.

3.2.1.1.4.4. 멤버 취소

  1. 1.
    멤버 취소 할 사용자 계정의 “멤버 취소” 버튼을 클릭한다.

3.2.1.2. 공간

  1. 1.
    좌측 메뉴의 공간명을 클릭하여 공간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3.2.1.2.1. 공간 영역

3.2.1.2.1.1. 공간명 변경

  1. 1.
    공간명을 변경하면, “이름변경” 버튼이 활성화 된다.
  2. 2.
    “이름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 폼 레이어가 팝업 된다. 팝업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공간명 변경을 완료한다.

3.2.1.2.1.2. 공간 삭제

  1. 1.
    “휴지통”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공간 삭제를 완료한다.

3.2.1.2.1.3. 앱 생성

  1. 1.
    “앱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카탈로그 앱 개발환경 목록으로 이동한다.

3.2.1.2.1.4. 서비스 생성

  1. 1.
    “서비스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카탈로그 서비스 목록으로 이동한다.

3.2.1.2.2. 애플리케이션 영역

3.2.1.2.2.1. 애플리케이션 리스트

  1. 1.
    “리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리스트 형식으로 설정한다.

3.2.1.2.2.2. 애플리케이션 썸네일

  1. 1.
    “썸네일”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썸네일 형식으로 설정한다.

3.2.1.2.2.3. 애플리케이션 실행/정지

  1. 1.
    실행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또는 “정지” 버튼을 클릭한다.

3.2.1.2.2.4. 애플리케이션 이름 변경

  1. 1.
    목록에서 이름을 변경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앱 이름 변경”을 클릭한다.
  2. 2.
    변경 할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입력한 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이름 변경을 완료한다.

3.2.1.2.2.5. 애플리케이션 삭제

  1. 1.
    목록에서 삭제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앱 삭제”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삭제를 완료한다.

3.2.1.2.3. 서비스 영역

3.2.1.2.3.1. 서비스 리스트

  1. 1.
    “리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목록을 리스트 형식으로 설정한다.

3.2.1.2.3.2. 서비스 썸네일

  1. 1.
    “썸네일”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목록을 썸네일 형식으로 설정한다.

3.2.1.2.3.3. User Provided 서비스 생성

  1. 1.
    “User Provided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2. 2.
    서비스 이름, Credentials, Syslog Drain URL을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User Provided 서비스 생성을 완료한다.

3.2.1.2.3.4. 서비스 이름 변경

  1. 1.
    목록에서 이름을 변경하려는 서비스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이름 변경”을 클릭한다.
  2. 2.
    변경 할 서비스 이름을 입력한 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이름 변경을 완료한다.

3.2.1.2.3.5. 서비스 삭제

  1. 1.
    목록에서 삭제하려는 서비스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삭제”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삭제를 완료한다.

3.2.1.3. 애플리케이션

  1. 1.
    공간 대시보드의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애플리케이션명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3.2.1.3.1. 애플리케이션 대시보드

3.2.1.3.1.1. 애플리케이션 이름 변경

  1. 1.
    앱 이름을 변경하면, “이름변경” 버튼이 활성화 된다.
  2. 2.
    “이름변경”을 클릭하면, 확인 메시지가 팝업 된다. 팝업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이름 변경을 완료한다.

3.2.1.3.1.2. 애플리케이션 삭제

  1. 1.
    “휴지통”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삭제를 완료한다.

3.2.1.3.1.3. 애플리케이션 실행/중지

  1. 1.
    “실행” 또는 “중지” 버튼을 클릭한다.

3.2.1.3.1.4. 애플리케이션 리스테이지

  1. 1.
    “리스테이지” 버튼을 클릭한다.

3.2.1.3.1.5. 인스턴스 수/메모리 용량/디스크 용량 설정

  1. 1.
    인스턴스 수, 메모리 용량, 디스크 용량을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한다.

3.2.1.3.1.6. 가상머신 자동확장 설정

  1. 1.
    가상머신 자동확장 toggl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한다.

3.2.1.3.1.7. 가상머신 자동축소 설정

  1. 1.
    가상머신 자동축소 toggl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한다.

3.2.1.3.1.8. Auto scaling 설정

  1. 1.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여 Auto scaling 설정 폼 레이어를 팝업 한다.
  2. 2.
    앱 자동확장, 자동축소 사용유무, 인스턴스 수, CPU 임계값, 메모리 임계값, 시간을 설정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Auto scaling 설정을 완료한다.

3.2.1.3.1.9. APM 대시보드 실행

  1. 1.
    “APM 대시보드” 버튼을 클릭하여 APM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APM 서비스가 연결 되어 있지 않다면, “APM 대시보드” 버튼은 비활성화된다.

3.2.1.3.2. 이벤트

  1. 1.
    “이벤트” 탭을 클릭한다.

3.2.1.3.2.1. 이벤트 목록 더 보기

  1. 1.
    “화살표” 버튼을 클릭한다.
  2. 2.
    이벤트 개수가 5개 이상일 경우 “화살표” 버튼이 활성화 된다.

3.2.1.3.3. 상태

  1. 1.
    “상태” 탭을 클릭한다.

3.2.1.3.3.1.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 RESTART

  1. 1.
    “RESTART”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 RESTART를 완료한다.

3.2.1.3.3.2. 애플리케이션 VIEW CHART

  1. 1.
    차트 이미지를 클릭하여 모니터링 차트 페이지로 이동한다.

3.2.1.3.4. 서비스

  1. 1.
    “서비스” 탭을 클릭한다.

3.2.1.3.4.1. 서비스 연결

  1. 1.
    “서비스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2. 2.
    목록에서 서비스를 선택하고, 파라미터를 입력한 후,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연결을 완료한다.

3.2.1.3.4.2. 서비스 연결 해제

  1. 1.
    목록에서 연결 해제하려는 서비스의 “연결해제”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연결 해제를 완료한다.

3.2.1.3.5. 환경변수

  1. 1.
    “환경변수” 탭을 클릭한다.

3.2.1.3.5.1. 환경변수 추가

  1. 1.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환경변수 이름과 값을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변수 추가를 완료한다.

3.2.1.3.5.2. 환경변수 수정

  1. 1.
    목록에서 수정하려는 환경변수의 “느낌표”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환경변수 값을 수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변수 수정을 완료한다.

3.2.1.3.5.3. 환경변수 삭제

  1. 1.
    목록에서 삭제하려는 환경변수의 “엑스”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변수 삭제를 완료한다.

3.2.1.3.6. 라우트

  1. 1.
    “라우트” 탭을 클릭한다.

3.2.1.3.6.1. 라우트 추가

  1. 1.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2. 2.
    추가 할 호스트 이름을 입력하고, 목록에서 도메인을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라우트 추가를 완료한다.

3.2.1.3.6.2. 라우트 연결 해제

  1. 1.
    목록에서 연결 해제하려는 라우트의 “연결해제” 버튼을 클릭한다.

3.2.1.3.7. 로그

  1. 1.
    “로그” 탭을 클릭한다.

3.2.1.3.7.1. 로그 새로고침

  1. 1.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한다.

3.2.2. 카탈로그

  1. 1.
    상단 메뉴의 “카탈로그” 버튼을 클릭한다.

3.2.2.1. 카탈로그 검색

  1. 1.
    검색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 결과가 출력된다.

3.2.2.2. 앱 템플릿 생성

  1. 1.
    카탈로그 목록에서 앱 템플릿을 클릭한다.
  2. 2.
    앱 생성에 필요한 항목을 입력한다.
  3. 3.
    공간 목록에서 공간을 선택한다.
  4. 4.
    앱 이름을 입력한다. 앱 URL과 서비스 이름은 자동으로 입력된다.
  5. 5.
    사용자는 기본 설정 된 앱 URL을 수정 할 수 있다.
  6. 6.
    메모리 목록에서 메모리 용량을 선택한다.
  7. 7.
    디스크 목록에서 디스크 용량을 선택한다.
  8. 8.
    앱 시작여부를 설정한다.
  9. 9.
    사용자는 기본 설정 된 서비스 이름을 수정할 수 있다.
  10. 10.
    앱 연결여부를 설정한다.
  11. 11.
    서비스 파라미터를 입력한다.
  12. 12.
    서비스 이용사양 선택 목록에서 서비스 플랜을 선택한다.
  13. 13.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앱 템플릿 생성을 완료한다.

3.2.2.3. 앱 개발환경 생성

  1. 1.
    카탈로그 목록에서 앱 개발환경을 클릭한다.
  2. 2.
    앱 개발환경 생성에 필요한 항목을 입력한다.
  3. 3.
    공간 목록에서 공간을 선택한다.
  4. 4.
    앱 이름을 입력한다. 앱 URL은 자동으로 입력된다.
  5. 5.
    메모리 목록에서 메모리 용량을 선택한다.
  6. 6.
    디스크 목록에서 디스크 용량을 선택한다.
  7. 7.
    앱 시작여부를 설정한다.
  8. 8.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앱 개발환경 생성을 완료한다.

3.2.2.4. 서비스 생성

  1. 1.
    카탈로그 목록에서 서비스를 클릭한다.
  2. 2.
    서비스 생성에 필요한 항목을 입력한다.
  3. 3.
    공간 목록에서 공간을 선택한다.
  4. 4.
    서비스 이름을 입력한다.
  5. 5.
    서비스 파라미터를 입력한다.
  6. 6.
    앱 목록에서 연결 할 앱 또는 ‘연결 없이 시작’을 선택한다.
  7. 7.
    서비스 이용사양 선택 목록에서 서비스 플랜을 선택한다.
  8. 8.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생성을 완료한다.

3.2.3. 도움말

  1. 1.
    상단 메뉴의 “도움말”을 클릭하여 “Private Github” 페이지로 이동한다.

3.2.4. 문서

  1. 1.
    상단 메뉴의 “문서” 버튼을 클릭한다.

3.2.4.1. 문서 목록 더 보기

  1. 1.
    “화살표” 버튼을 클릭한다.
  2. 2.
    문서 개수가 5개 이상일 경우 “화살표” 버튼이 활성화 된다.

3.2.4.2. 문서 목록 검색

  1. 1.
    검색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거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3.2.4.3. 문서 상세

  1. 1.
    목록에서 상세 보기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3.2.5. 공지

  1. 1.
    상단 메뉴의 “공지” 버튼을 클릭한다.

3.2.5.1. 공지 목록 검색

  1. 1.
    검색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거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3.2.5.2. 공지 상세

  1. 1.
    목록에서 상세 보기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3.2.6. 커뮤니티

  1. 1.
    상단 메뉴의 “커뮤니티” 버튼을 클릭한다.

3.2.6.1. 커뮤니티 목록 검색

  1. 1.
    검색타입과 검색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거나 “돋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3.2.6.2. 커뮤니티 상세

  1. 1.
    목록에서 상세 보기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3.2.6.2.1. 커뮤니티 답변 등록

  1. 1.
    목록에서 답변을 등록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답변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답변 등록 폼 페이지로 이동한다.
  3. 3.
    제목, 내용, 파일 첨부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답변 등록을 완료한다.

3.2.6.2.2. 커뮤니티 답변 수정

  1. 1.
    목록에서 수정 할 답변 글 제목을 클릭한다.
  2. 2.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 폼을 활성화 한다.
  3. 3.
    수정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답변 수정을 완료한다.

3.2.6.2.3. 커뮤니티 답변 삭제

  1. 1.
    목록에서 삭제 할 답변 글 제목을 클릭한다.
  2. 2.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3. 3.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답변 삭제를 완료한다.

3.2.6.2.4. 커뮤니티 댓글 등록

  1. 1.
    목록에서 댓글을 등록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댓글을 입력한 후, “댓글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댓글 등록을 완료한다.

3.2.6.2.5. 커뮤니티 댓글 수정

  1. 1.
    목록에서 댓글을 수정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수정 할 댓글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 폼 레이어를 팝업 한다.
  3. 3.
    댓글을 수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댓글 수정을 완료한다.

3.2.6.2.6. 커뮤니티 댓글 삭제

  1. 1.
    목록에서 댓글을 삭제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삭제 할 댓글의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3. 3.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답변 삭제를 완료한다.

3.2.6.3. 커뮤니티 등록

  1. 1.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제목, 내용, 파일 첨부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을 완료한다.

3.2.6.4. 커뮤니티 수정

  1. 1.
    목록에서 수정 할 제목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 폼을 활성화 한다.
  3. 3.
    제목, 내용, 파일 첨부 수정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을 완료한다.

3.2.6.5. 커뮤니티 삭제

  1. 1.
    목록에서 삭제 할 글 제목을 클릭한다.
  2. 2.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3. 3.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완료한다.

3.2.7. 나의 메뉴

  1. 1.
    좌측 상단의 아이디를 클릭하여 drop-down 메뉴를 활성화 한다.

3.2.7.1. 알림

  1. 1.
    나의 메뉴를 활성화 한 후, drop-down 메뉴의 “알림”을 클릭하여 설정 폼 레이어를 팝업 한다.
  2. 2.
    알림 메시지는 5개까지 저장된다.

3.2.7.1.1. 알림 끄기

  1. 1.
    설정 팝업의 “알림창끄기” 버튼을 클릭한다.

3.2.7.1.2. 알림 켜기

  1. 1.
    설정 팝업의 “알림창켜기” 버튼을 클릭한다.

3.2.7.2. 내 계정

  1. 1.
    나의 메뉴를 활성화 한 후, drop-down 메뉴의 “내 계정”을 클릭한다.

3.2.7.2.1. 로그인 정보 영역

3.2.7.2.1.1. 이메일 변경

  1. 1.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메뉴를 활성화한 후, “이메일 변경”을 클릭하여 이메일 변경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변경 할 이메일을 입력한 후,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3.2.7.2.1.2. 비밀번호 변경

  1. 1.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메뉴를 활성화한 후, “비밀번호 변경”을 클릭하여 비밀번호 변경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현재 비밀번호와 새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비밀번호 변경을 완료한다.

3.2.7.2.2. 사용자 정보 영역

3.2.7.2.2.1. 프로필 사진 변경

  1. 1.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여 프로필 사진 변경 폼 레이어를 팝업 한다.
  2. 2.
    변경할 프로필 사진을 선택한 후, “프로필 사진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필 사진 변경을 완료한다.

3.2.7.2.2.2. 계정 삭제

  1. 1.
    “계정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 삭제 확인 폼 레이어를 팝업 한다.
  2. 2.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계정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 삭제를 완료한다.

3.2.7.2.2.3. 사용량 조회

  1. 1.
    “사용량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량 조회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조직, 공간, 기간을 설정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3.2.7.2.3. 나의 문의 영역

3.2.7.2.3.1. 나의 문의 등록

  1. 1.
    “+” 버튼을 클릭하여 나의 문의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3.2.7.2.3.2. 나의 문의 삭제

  1. 1.
    목록에서 삭제 할 나의 문의의 “X”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완료한다

3.2.7.2.4. 나의 조직 영역

3.2.7.2.4.1. 나의 조직 더 보기

  1. 1.
    “화살표” 버튼을 클릭한다.
  2. 2.
    나의 조직 개수가 5개 이상일 경우 “화살표” 버튼이 활성화 된다.

3.2.7.2.4.2. 나의 조직 생성

  1. 1.
    “+”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 생성 페이지로 이동한다.

3.2.7.2.4.3. 나의 조직 탈퇴

  1. 1.
    목록에서 탈퇴 할 조직의 “X” 버튼을 클릭한다.
  2. 2.
    확인 팝업의 “탈퇴” 버튼을 클릭하여 조직 탈퇴를 완료한다.

3.2.7.3. 내 문의

  1. 1.
    나의 메뉴를 활성화 한 후, drop-down 메뉴의 “내 문의” 버튼을 클릭한다.

3.2.7.3.1. 내 문의 목록 더 보기

  1. 1.
    “화살표” 버튼을 클릭한다.
  2. 2.
    내 문의 개수가 5개 이상일 경우 “화살표” 버튼이 활성화 된다.

3.2.7.3.2. 내 문의 목록 검색

  1. 1.
    검색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 결과가 출력된다.

3.2.7.3.3. 내 문의 상세

  1. 1.
    목록에서 상세 보기 할 제목을 클릭한다.

3.2.7.3.4. 내 문의 등록

  1. 1.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2. 2.
    분류, 제목, 내용, 파일 첨부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을 완료한다.

3.2.7.3.5. 내 문의 수정

  1. 1.
    목록에서 상세 보기 할 제목을 클릭한다.
  2. 2.
    분류, 제목, 내용, 파일 첨부 수정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을 완료한다.

3.2.7.3.6. 내 문의 삭제

  1. 1.
    목록에서 상세 보기 할 제목을 클릭한다.
  2. 2.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3. 3.
    확인 팝업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완료한다.

3.2.7.4. 로그아웃

  1. 1.
    나의 메뉴를 활성화 한 후, drop-down 메뉴의 “로그아웃”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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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문서 개요
1.1. 목적
1.2. 범위
2. PaaS-TA 사용자 포탈 계정 생성
2.1. PaaS-TA 사용자 포탈 계정 생성
2.2. PaaS-TA 사용자 포탈 비밀번호 재설정
2.3. PaaS-TA 사용자 포탈 로그인 후 조직 생성
3. PaaS-TA 사용자 포탈 매뉴얼
3.1. PaaS-TA 사용자 포탈 메뉴 구성
3.2. PaaS-TA 사용자 포탈 메뉴 설명
3.2.1. 대시보드
3.2.1.1. 조직
3.2.1.1.1. 조직 영역
3.2.1.1.1.1. 조직 생성
3.2.1.1.1.2. 조직명 변경
3.2.1.1.1.3. 조직 삭제
3.2.1.1.1.4. WEB IDE 신청
3.2.1.1.1.5. WEB IDE 신청취소
3.2.1.1.2. 공간 영역
3.2.1.1.2.1. 공간 생성
3.2.1.1.3. 도메인 영역
3.2.1.1.3.1. 도메인 추가
3.2.1.1.3.2. 도메인 삭제
3.2.1.1.4. 사용자 영역
3.2.1.1.4.1. 사용자 초대
3.2.1.1.4.2. 초대 재전송
3.2.1.1.4.3. 초대 취소
3.2.1.1.4.4. 멤버 취소
3.2.1.2. 공간
3.2.1.2.1. 공간 영역
3.2.1.2.1.1. 공간명 변경
3.2.1.2.1.2. 공간 삭제
3.2.1.2.1.3. 앱 생성
3.2.1.2.1.4. 서비스 생성
3.2.1.2.2. 애플리케이션 영역
3.2.1.2.2.1. 애플리케이션 리스트
3.2.1.2.2.2. 애플리케이션 썸네일
3.2.1.2.2.3. 애플리케이션 실행/정지
3.2.1.2.2.4. 애플리케이션 이름 변경
3.2.1.2.2.5. 애플리케이션 삭제
3.2.1.2.3. 서비스 영역
3.2.1.2.3.1. 서비스 리스트
3.2.1.2.3.2. 서비스 썸네일
3.2.1.2.3.3. User Provided 서비스 생성
3.2.1.2.3.4. 서비스 이름 변경
3.2.1.2.3.5. 서비스 삭제
3.2.1.3. 애플리케이션
3.2.1.3.1. 애플리케이션 대시보드
3.2.1.3.1.1. 애플리케이션 이름 변경
3.2.1.3.1.2. 애플리케이션 삭제
3.2.1.3.1.3. 애플리케이션 실행/중지
3.2.1.3.1.4. 애플리케이션 리스테이지
3.2.1.3.1.5. 인스턴스 수/메모리 용량/디스크 용량 설정
3.2.1.3.1.6. 가상머신 자동확장 설정
3.2.1.3.1.7. 가상머신 자동축소 설정
3.2.1.3.1.8. Auto scaling 설정
3.2.1.3.1.9. APM 대시보드 실행
3.2.1.3.2. 이벤트
3.2.1.3.2.1. 이벤트 목록 더 보기
3.2.1.3.3. 상태
3.2.1.3.3.1.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 RESTART
3.2.1.3.3.2. 애플리케이션 VIEW CHART
3.2.1.3.4. 서비스
3.2.1.3.4.1. 서비스 연결
3.2.1.3.4.2. 서비스 연결 해제
3.2.1.3.5. 환경변수
3.2.1.3.5.1. 환경변수 추가
3.2.1.3.5.2. 환경변수 수정
3.2.1.3.5.3. 환경변수 삭제
3.2.1.3.6. 라우트
3.2.1.3.6.1. 라우트 추가
3.2.1.3.6.2. 라우트 연결 해제
3.2.1.3.7. 로그
3.2.1.3.7.1. 로그 새로고침
3.2.2. 카탈로그
3.2.2.1. 카탈로그 검색
3.2.2.2. 앱 템플릿 생성
3.2.2.3. 앱 개발환경 생성
3.2.2.4. 서비스 생성
3.2.3. 도움말
3.2.4. 문서
3.2.4.1. 문서 목록 더 보기
3.2.4.2. 문서 목록 검색
3.2.4.3. 문서 상세
3.2.5. 공지
3.2.5.1. 공지 목록 검색
3.2.5.2. 공지 상세
3.2.6. 커뮤니티
3.2.6.1. 커뮤니티 목록 검색
3.2.6.2. 커뮤니티 상세
3.2.6.2.1. 커뮤니티 답변 등록
3.2.6.2.2. 커뮤니티 답변 수정
3.2.6.2.3. 커뮤니티 답변 삭제
3.2.6.2.4. 커뮤니티 댓글 등록
3.2.6.2.5. 커뮤니티 댓글 수정
3.2.6.2.6. 커뮤니티 댓글 삭제
3.2.6.3. 커뮤니티 등록
3.2.6.4. 커뮤니티 수정
3.2.6.5. 커뮤니티 삭제
3.2.7. 나의 메뉴
3.2.7.1. 알림
3.2.7.1.1. 알림 끄기
3.2.7.1.2. 알림 켜기
3.2.7.2. 내 계정
3.2.7.2.1. 로그인 정보 영역
3.2.7.2.1.1. 이메일 변경
3.2.7.2.1.2. 비밀번호 변경
3.2.7.2.2. 사용자 정보 영역
3.2.7.2.2.1. 프로필 사진 변경
3.2.7.2.2.2. 계정 삭제
3.2.7.2.2.3. 사용량 조회
3.2.7.2.3. 나의 문의 영역
3.2.7.2.3.1. 나의 문의 등록
3.2.7.2.3.2. 나의 문의 삭제
3.2.7.2.4. 나의 조직 영역
3.2.7.2.4.1. 나의 조직 더 보기
3.2.7.2.4.2. 나의 조직 생성
3.2.7.2.4.3. 나의 조직 탈퇴
3.2.7.3. 내 문의
3.2.7.3.1. 내 문의 목록 더 보기
3.2.7.3.2. 내 문의 목록 검색
3.2.7.3.3. 내 문의 상세
3.2.7.3.4. 내 문의 등록
3.2.7.3.5. 내 문의 수정
3.2.7.3.6. 내 문의 삭제
3.2.7.4. 로그아웃